수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있다.

누구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또 누구는 윈도우즈프로그래밍을 또 누구는 웹프로그래밍을 또 누구는

디비프로그래밍을 하고 있다.

어떤게 수준이 높고 고연봉을 받고 중요한 포지션에 있는지는 왈가왈부하지 않는 편이 좋다.

그것보다 중요한것이 있기 때문이다.

보통 개발자에게 왜 개발을 하냐고 물어보면 개발이 좋아서 혹은 돈을 벌기위해서라고 답을 할 것이다.

물론 맞는 말이다. 자기가 좋아하고 또한 금전적인 보상이 이루기 위해서 직업을 선택하는건

당연하다.

그러나 내가 말하고 싶은것은 당신이 개발하는것이 무엇때문인지 아느냐는것이다.

특히 웹서비스쪽이 아니라 ( 웹서비스라고 코어한 웹서비스 정의를 말하는건 아니다 )  SI 쪽에 있다면

한번쯤 생각해봐야 한다.

첫번째 사례 ) 

한 중소기업의 ERP 를 개발했다. 우선 ERP 를 기업이 왜 도입하는지 알아야 한다.

부서간 중복된 업무를 줄이기 위해서 ? 수동으로 이루어진 작업들을 전선화 하기 위해서 ?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 수만가지 답이 나올 수 있겠는데 그 회사 이사는 이렇게 말했다.

근거없는 비용을 감시할려는 것과 인원감축을 위해서 라고 했다.

과연 ERP 가 인원을 감축시킬 수 있을까? 정말 인원이 감축되었다면 그 회사의 ERP 도입은 성공이다.

그러나 업무를 분석을 하고 나니 인원감축과는 전혀 동 떨어진 결과를 낳게 한다.

기존의 수작업으로 임시방편으로 이루어졌던 일들이 자동화 하면서 생기는 누수를 생각치 않았던 거다.

그걸 위해서 전산관리자가 필요하게 되고 회계,영업쪽에 지원인력이 늘어나게 된다 . ERP로 인해서

감원된 인원만큼 새로운 인력확충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고 ERP  도입전에는 없던 인프라비용이 추가 되었다.

기업은 도중에 ERP 를 포기하게 되었다. 전체적으로 방향을 잘못 잡은 것이다.  

두번째 사례 )

한 쇼핑몰에서 CRM 프로젝트를 진행하려고 한다. CRM 컨설턴트는 3억에 비용을 들이면 고객들을 팩트로 세분

화시켜서 효과적인 캠페인을 수행함으로써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고 구매경로를 분석하여 고객들에게

좀 더 효과적인 구매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준다고 말한다. 담당 이사가 이런 말을 한다.

경품으로 벤츠 두대를 걸면 그 효과 당장에 낼 수 있다고 말이다. 장기적인 관점이라고 설득해야 됐지만

장기적인건 말그대로 장기적인거다. 그 효과를 기대하는건 실직으로 원인을 파악하기 힘들다.

5년후에 그 사이트가 발전된다면 CRM 패키지 도입일 수도 있고 다른 것일 수도 있다.

과연 고객에게 이것때문이라고 설득시킬수 있을까?


개발자로써 이런 문제를 고민하는건 쉽지 않다. 그저 하부에 위치된 프로그래머라면 위에서 시킨 화면설계서대로

만들게 되거나 그저 중급단가가 얼마 초급단가얼마가 이런게 중요한 프로그래머라면 별로 신경쓰지 않을 것이다.

뭐든 전산개발이 필요로 의해서 진행되겠지만 진짜 그 SI 통합개발이 얼마나 효과를 내고 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설령 수치로 알 수 있다고 해도 그 수치를 판단하는 기준이 뭐냐에 따라서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다.

법적으로 인정하는 뭐는 직업은 세상을 이롭게 하고 필요로 한다.

심지어 욕하고 있는 국회의원들과 공무원에서 이 세상에서 필요하기 때문이다.

내일 아침 출근하면서 모니터를 켜고 에디트플러스나 VS,이클립스  또는 토드를 실행하면서 생각해보자.

내가 하고 있는 행위로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

어쩌면 컨설팅영역이기 때문에 개발자가 몰라야 하는 상황일 수도 있다.

그러나 개발자가 내가 개발하고자하는 프로그램의 목적을 제대로 알 고 있다면 좀 더 의미있는 일이 되지 않을까?

아니더라도 최소한 다른 이들에게 내가 한 일이 이런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친구중에 엘지아트센타를 지날 때마다 저거 내가 지은거라고 말하는 친구가 있다.

수많은 담당중에 하나에 불구한데 자기는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최소한 내 밥벌이가 되어주고 있는데 한번쯤은 내가 이 세상을 위해 뭔짓을 하고 있는지는 알고 있는 편이

낫지 않을까?

최소한 삽질하고 있다고 자신의 행위를 비하하지는 않아도 되니깐 말이다. 그리고 삽질도 해야 할 곳을 해야 한다.

모든 땅을 포크레인으로 팔 수는 없는거 아닌가?




Posted by 기억상실 :